카테고리 없음2017. 3. 1. 18:11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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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 라틴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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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 라틴 문자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 중인 작품 그 외 작품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 참조.

http://s.kaskus.id/images/2015/07/30/5387846_20150730114906.jpg

연재 1주년 기념 권두컬러

http://mangadoom.co/wp-content/manga/12470/152/004.jpg

연재 2주년 기념 권두컬러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ぼくのヒーローアカデミア
My Hero Academia

http://image.aladin.co.kr/product/6191/43/letslook/8926346250_f.jpg

장르

배틀물

작가

호리코시 코헤이

출판사

슈에이샤

연재지

소년 점프

연재 시기

2014년 32호 ~ 연재중

단행본 권수

12권 (2017년 2월 기준)

앤솔로지 코믹스 권수

0권 (년 월 기준)

정발 여부

서울문화사

정발 권수

11권 (2017년 1월 기준)

1. 개요2. 줄거리3. 특징4. 주제5. 인기6등장인물7. 설정8. 서적
8.1. 단행본8.2. 외전8.3. 기타
9. 미디어 믹스
9.1VOMIC9.2애니메이션9.3. 게임9.4. 드라마 CD
10. 기타

1. 개요[편집]

“보다 먼 곳으로!”
“Plus Ultra!”[1]

호리코시 코헤이의 만화. 약칭은 히로아카(ヒロアカ). 국내에서는 나히아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간 연재 만화로 주간 소년 점프 2014년 32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2015년 1월 10일부터 1달간 VOMIC으로 방영되었다. 2015년 6월 30일 국내 정발.[2] 번역자는 오경화. 오경화 역자 특유의 비속어 또는 유행어 남발이나 무리한 의역은 찾기 힘들다. 전체적인 번역의 질은 자잘한 번역 오류가 있다곤 하지만 좋은 편이다.[3]

2. 줄거리[편집]

'개성'이라는 초능력을 갖고 태어나는 게 당연한 세계, 현재 인류 8할이 개성을 소유하고 있다. 초능력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과거 만화에서나 나오던 히어로라는 직업이 각광받게 되고 주인공 미도리야 이즈쿠도 히어로를 동경하고 있다. 하지만 무개성인 이즈쿠는 히어로가 될 수 없었고, 주변에서도 포기하란 말만 듣는다.

그러던 어느 날, 동경하는 히어로 올마이트와 만나지만 올마이트 역시 히어로의 삶이 겉보기와 달리 처참하기 짝이 없다며 포기하라고 충고한다. 그런데 이즈쿠는 올마이트가 추적하던 빌런이 소꿉친구를 붙잡고 있는 광경을 보고 아무 생각 없이 구하려고 뛰어들고, 비로소 올마이트는 이즈쿠를 인정하며 '히어로가 될 수 있다'며 한 가지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렇게 해서 무개성이었던 미도리야 이즈쿠는 최고의 히어로를 목표로 성장해 나간다.

3. 특징[편집]

작가의 전작 오우마가도키 동물원 단행본에 실린 단편작품인 나의 히어로[4]가 원안이다. 

그림체는 작가 특유의 아메리칸 코믹스풍 작화가 섞인 그림체인데, 이정도로 대놓고 서양풍 작화와 연출로 대히트한 만화는 점프에서도 이례적이다. [5] 심지어 올마이트는 아예 대놓고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는 디자인과 캐릭터성을 보여주는데도 작중에서 바람직하고 위대한 영웅상을 보여주며 독자들에게도 거부감없이 반가운 존재로 다가오기까지 하고 있다. 여기에 액션씬에서의 인물의 움직임과 전투의 속도감과 역동성이 굉장하다. 

캐릭터의 성격이 디테일하며 행동 연출이 현실적이다. 특히 캐릭터마다 가끔씩 바디랭귀지를 하는게 인물에 대한 사실성을 상당히 부각하는데, 이 또한 아메리칸 코믹스의 영향일지도 모른다. 주인공의 사고 방식 또한 그 나이대의 아이가 생각할 만한 것으로 잘 묘사한다.[스포일러]

그리고 탄탄하고 치밀하며 세세한 세계관 설정도 장점으로 꼽힌다. 히어로와 경찰의 차이나 개성에 대해 제정된 법률, 사회 풍조 등을 은연 중에 알려주는데 이게 매우 치밀하게 짜여있어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7] 그리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변화 등을 신경 써서 묘사하고 있다. 많은 작품들이 세계관의 허술함으로 후에 심각한 설정오류나 파워 인플레가 생기고, 그로 인해 작품이 망가져 비판을 받는 것을 생각하면 작가의 역량을 알 수 있다.

소년 만화치고는 빌런 측 외모가 지나치게 호러스러운 편이다. 예를 들자면 빌런 측 주인공인 시가라키는 사람 손목을 몸에 달고 다니는데다[8] 작화로 호러 만화를 찍고 있고[9]스테인은 코가 없는 데다, 빌런 측 최강자인 올 포 원은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 얼굴이 입말고는 아무것도 없는[10]끔찍한 몰골이었으며 노우무는 말그대로 뇌가 다 드러나 있는 데다 뇌에 눈알이 박혀 있거나 이빨이 살벌하고, 작중 카오게이를 맡고 있으며 다비는 전신에 3도 화상을 입었다. 반대로 주인공 미도리야가 속한 히어로 측은 소년 만화다운 개성과 외모를 보여준다.

이러한 빌런 캐릭터 디자인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7권의 부록 페이지 중 "일반 캐릭터나 세계관 설명할 거리도 슬슬 소재가 떨어지는 듯 한데 왜 빌런에 대한 소개나 감상 페이지는 없느냐?"는 의문점에 대해 "빌런은 계속 무서운 존재로써 기능해야 하고, 다른 캐릭터들 같은 친근감을 느껴선 안 되기에 빌런의 세부 소개는 의도적으로 할애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즉, 이 관점에서 본다면 '감히 이해하거나 감화될 엄두조차 나지 않는 존재'임을 시각적으로 확연히 전달하기 위함인 것이다. 물론 그럼에도 이런 흉한 외모가 단순히 혐오스럽게만 보이지 않고 오히려 저마다의 사악한 카리스마와 광기를 더해주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관록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소년 만화의 틀을 부숴버리는 다양한 이야기 전개와 연출을 보여주고 있다. 독자들의 추리를 한 화 만에 개박살 내는건 일상이다.

4. 주제[편집]

주어진 고난을 넘어서라(Plus Ultra) 그리고 누구든 히어로가 될 수 있다로 요약된다. [11]

주인공 미도리야를 비롯해 그와 같은 꿈을 안고 성장하는 같은 히어로과 친구들, 때로는 주인공의 스승 올마이트마저 정말 어쩔 수 없을 것 같은 한계에 부딪히고 또 그런 고난이 엎친 데 덮치는 격으로 거듭되지만, 그것을 넘어설 수 있어야만 히어로로써 우뚝 설 수 있음을 학교 이념에서부터 강조한다.

이에 따라 학생들 또한 저마다의 방법이나 서로간의 교류, 충돌, 조언을 통해 타파해가면서 기존의 틀을 깨거나 큰 성장을 이루는 모습들이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주요 포인트이며, 여타 만화들처럼 슈퍼 히어로 혼자서만 무쌍을 펼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렇게 유감없이 활약하는 데도 언제나 다른 주조연들의 크고 작은 도움과 영향이 뒤따르기에 가능하다는 걸 강조한다.[12]

앞서 말한 캐릭터와 세계관의 디테일함도 바로 이 점에서 극대화되는데, 언뜻 천하무적의 영웅이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것 같아도 비록 힘은 상대적으로 모자라더라도 제자리에서 할 일을 다하는 동료들과 시민들의 협조, 지지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단 것을 역설하듯 주인공도 작중에선 결코 혼자서 모든 것들을 뚝딱 해결하는 법이 없다. 언제나 다른 누군가와의 공조와 도움을 토대로 난관을 헤쳐나가기 때문에 조연들도 어지간해선 파워 인플레 같은 문제로 묻히는 일이 없으며,[13]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기에 주인공과 주연의 활약이 빛이 날 수 있게 한다. 이는 세계관 최강자들끼리의 전투씬에서 특히나 강조된 바 있다. 말 그대로 도움이 안 될거 같은 약한 사람들의 작은 선의라 해도 누군가에겐 구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주인공에게도.

5. 인기[편집]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는 나루토의 뒤를 잇는 소년만화라고 생각합니다. 
▶ 키시모토 마사시[14][15]

소년 점프의 초신성 다크호스.

개성이란 이름의 초능력을 기반으로 한 히어로와 빌런이 대치하는 사회라는 심플하면서 뻔해 보이는 배경과 다르게 폭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단행본 1권이 발간되자마자 매진돌풍을 일으켜 단 1권 만에 발간 부수 30만 부, 2권 만에 60만 부, 3권 만에 150만 부를 돌파했다.[16] 그리고 7권이 나오기 직전 누계 부수 370만 부를 돌파했다.

파일:attachment/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포스터.jpg

인기를 증명하듯 소년 점프(2015년 6-7 합병호) 발매시 축전으로 작가 호리코시 코헤이가 직접 그린 점프 주인공 올캐릭터 포스터를 부록으로 끼워넣었다.

게다가 점프 게재 순위도 연재 이래 항상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94화까지의 개제순위), 인기작의 증거나 다름없는 센터컬러나 권두컬러도 심심하다 싶으면 쏟아져 나온다. 2주 연속 센터컬러를 두 번이나 했다. 심지어 이 컬러 작업은 작가가 하청없이 전부 다 하고 있다.

오리콘 차트 기준 2016년 상반기 판매량 순위 10위를 차지했으며, 9권이 나오기 직전 누계 부수 520만 부를 돌파했다.

11권이 나오기 직전인 2016년 11월 3일 기준으로 누계 부수 700만 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6년 일본 만화 판매량 순위에서 7위를 차지했다.(#)

6. 등장인물[편집]

7. 설정[편집]

  • 경찰
    치안 유지와 제압의 일을 히어로에게 맡기고 수사와 체포에 전념하고 있는 조직. 히어로란 직종은 개성 여명기의 혼란에 정부의 대처가 늦어지자 등장한 자경단이 공무원이 된 것이고, 경찰은 그 대신 개성을 통한 무력 사용을 포기했으며 수사와 체포의 임무를 하고 있다. '빌런수령담당'이라고 세간의 야유를 받고 있지만, 이후 드러난 묘사를 보면 일반적인 히어로물과는 다르게 굉장히 유능하다. 빌런 연합 구성원 대부분의 신원을 단시간 내에 알아냈고, 그 아지트도 탐문조사로 바로 알아냈으며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처럼 가장한 뒤, 아지트에 당일 바로 쳐들어갈 정도. 다른 히어로물에서는 무능한 경찰을 대체하는 게 히어로라면, 여기서는 그냥 역할분담.
    95화를 보면 경찰 수뇌부가 등장하는데, 카미노에서 일어난 일을 히어로와 경찰측의 '패배'라고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 더불어 평화의 상징을 잃은 이상 경찰 내부 개혁을 실행한다고 한다.

8. 서적[편집]

8.1. 단행본[편집]

1권 - 미도리야 이즈쿠 : 오리진

2권 - 날뛰어라, 범생아

3권 - 올마이트

4권 - 모든 걸 갖고 태어난 소년

5권 - 토도로키 쇼토 : 오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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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권 - 꿈틀거리다

7권 - 바쿠고 카츠키 : 오리진

8권 - 야오요로즈 : 라이징

9권 - 나의 히어로

10권 - 올 포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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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권 - 시작의 끝, 끝의 시작

12권 - THE 시험

13권 -

14권 -

15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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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외전[편집]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스매시!
    "록리의 청춘 풀파워 닌자전'과 비슷한 느낌의 점프 플러스에서 연재되는 본편작가 의 어시스턴츠였던 네다 히로후미작가의 개그 4컷만화다. 본편과 같은 스토리 라인이지만 본편에 나오는 에피나 나오지 않은 에피에 개그를 섞은 형언할 수 없는 센스의 만화이다.

  • Vigilante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Illegals -
    http://vignette1.wikia.nocookie.net/bokunoheroacademia/images/c/c7/Vigilante.png
    무면허 히어로인 넉클 더스터, 그리고 원작에서 이즈쿠가 올마이트를 따르듯이 넉클 더스터를 따르는 하이마와리 코우이치의 이야기. 스토리 - 히데유키 후루하시, 작화 - 벳텐 코우토
    전체적으로 원작이랑 상반된 작품으로, 원작이 조직적 범죄에 대한 억제력으로서의 히어로들을 다루고 있다면 이 외전에서는 범죄자라고 하기엔 다소 모자른 길거리 깡패들로 인한 트러블들에 대한 억제력으로서 히어로 면허 없이 자경 활동을 벌이는 이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원작의 이즈쿠와 올마이트의 관계가 스승과 제자의 관계였다면, 넉클더스터와 주인공의 관계는 히어로와 사이드킥에 가깝다.[17]

8.3. 기타[편집]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519C3kzxWWL.jpg
공식 소설. 부제는 '웅영백서'. 일상물 형태의 옴니버스 소설.

https://pbs.twimg.com/media/C21_pARVIAAupSi.jpg

2017년 2월 3일, 소설 제2권이 출간 예정이라고 한다. 임간 합숙의 내용이 들어있는듯.

공식 설정집인 '울트라 아카이브'도 발매되었다.
소설과 설정집은 현재 국내 정발을 고려중이라 한다. 추가바람.

9. 미디어 믹스[편집]

9.1. VOMIC[편집]

2015년 1월 한달 동안 1화를 4편으로 나누어 VOMIC으로 방영했다.

9.2. 애니메이션[편집]

9.3. 게임[편집]

작가 트위터를 통해 닌텐도 3DS로 게임화가 결정되었다고 한다. 제목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배틀 포 올'. 발매일은 2016년 5월 19일.


대전격투 게임이며, 일단 유에이고등학교 1학년 A반 소속 학생 중 주역 캐릭터를 비롯한 일부 캐릭터만 플레이어블로 등장하나, 나머지 캐릭터도 서포터로 참전한다. 플레이어블로 확인된 캐릭터는 아래와 같다.

각 캐릭터마다 고유 게이지가 있으며 이는 하단 터치스크린에 표기된다. 원작의 히어로 코스튬은 물론 게임판 오리지널 코스튬도 있으며, 파츠별로 색을 바꾸는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첫 주 판매량 5000여장으로 쪽박.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미디어화가 지나치게 빨랐다는 평가다.

TCG 카드게임도 발매될 예정이다.

9.4. 드라마 CD[편집]

일본 현지, 2016년 2월 4일 7권 발매와 동시에 초판 한정으로 드라마 CD가 부록으로 실린다. 성우진은 애니판 캐스팅을 따라간다.

10. 기타[편집]

https://pbs.twimg.com/media/CfqvI_jUAAAe1Cl.jpg

작가의 전작인 오우마가도키 동물원의 등장인물들이 종종 등장한다. 1화에서는(애니판은 2화) 아오이 하나와 키쿠치 유우가 빌런이 바쿠고 카츠키의 몸을 뺏는 부분에서 놀란 올마이트 옆에 엑스트라로 등장하며, 36화에서는 토이토이가 관중석에 관중으로 등장한다. 또한 48화에서는 우와바미가 스네이크 히어로로 등장한다. 86화에서는 빌런 연합 소탕작전에 참여한 히어로로 사카마타가 출연했다.

파일:IMG_20160507_134703.jpg

공식 성반전 일러스트. 캐릭터가 성만 바뀌었을 뿐 기본적인 인상이나 개성도 그대로라서 상당히 현실적이고 무난한 편이다. 
작가가 스타워즈 덕후라서 스타워즈 관련 오마쥬가 자주 나온다. 작중 등장하는 지역 이름 중 타코바호스카미노가 있고, 환자 후송용 로봇이 한솔로봇[18]인데다 한 솔로의 명대사 I know까지 한다(...).

[1] "저 너머 그 앞으로(Further beyond)" 내지는 "그 앞을 향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문구. 어원은 "non plus ultra(이 앞에 아무것도 없음/이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음)"라는 라틴어 문구였으며,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이자 스페인의 왕이었던 카를 5세가 자신의 좌우명을 지을 때 생각해낸 문구이다. 또한 스페인의 국기에도 적혀 있는 국가 모토이기도 하다.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플러스가 아닌 플루스에 가까운 발음이다. 이는 국내 정발판에도 반영되어 문구 위에 조그맣게 "플루스 울트라"라고 적혀 있다.[2] 원래는 4월에 1권이 발행되고 5월에 2권이 발행될 계획이었으나, 작가의 감수로 1권 발행이 5월로 늦춰졌다가 다시 6월로 옮겨졌다.[3] 오류라고 하는 부분들도 따지고 보면 한국식에 맞게 바꾼 경우가 많다. 다만 엄격해도 정중한 범생이 캐릭터 이이다 텐야의 말투가 필요 이상으로 거칠게 쓰인 정도의 흠이 있다. 그리고 진짜 오역도 간간히 보이는데, 대표적으로 6권 53화 후반부의 토도로키의 독백중에 "어머니는 (중략) 용서를 해주셨다"라고 해놨는데, "어머니는 (중략) 용서를 구하셨다"라고 번역해야 옳다.졸지에 아들 얼굴에 화상입혀놓고 용서해줬다는 미친 어머니로 만들어버렸다. 그 외에도 고유명사를 굳이 직역해서 번역하는 등 역시 오경화는 오경화[4] 이야기의 세계관, 주인공의 속성, 외형 등 전체적인 모형이 매우 유사하다.[5] 토리야마 아키라의 닥터 슬럼프가 존재하긴 했다.[스포일러] 76화에서 빌런에게서 아이를 지키려고 하는 장면 중, 피할 수 없는 죽음이 직면해오자 주인공이 그 나이대의 아이처럼 마음속으로 "엄마 미안해"와 자기를 구원할 수 있는 히어로의 이름을 외친다.[7] 이 부분은 원펀맨과 상당히 비슷한게, 작중에서 히어로가 경찰보다 특별하다는 인상을 주어서 경찰도 중요한 직업이라는 교훈을 주는 에피소드가 원펀맨에도 있지만 여기서 풍자를 할때 이 작품은 초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져 현실의 인간들이 장애인 취급받는 사회를 보여주지만 원펀맨은 현실에 더 가까운 배경으로 히어로가 빡세고 치밀한 시험을 통과함으로서 공무원 수준의 직업이라는 인상을 준다.[8] 그냥 모형일 거라고 독자들이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데 작중 시가라키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진짜라는 걸 알 수 있다.[9] 특히 69화에서 미도리야와 단둘이 얘기하면서 짓는 표정이 단연 압권.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직접 보길 권한다.[10] 설명하자면 귀, 코, 눈, 머리카락이 없다는 뜻이다.[11] 이런 점에서 나루토에서 말하고자 했던 것과 비슷하다. 2부에선 실패했지만, 1부에서는 재능이 없더라도 노력하는 인물은 누구든 위대하며, 사회의 풍습에 휩쓸려 인간성과 꿈을 버리는건 비참하다는걸 보여주었다.[12] 그 예로 1화만 해도 모종의 사정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세계관 최강자가 자극을 받고 행동하게 만든 건 다른 무엇도 아닌 굉장히 미미한 무능력자의 작은 용기였으며, 그 주인공도 훗날 싸움도 제대로 모르는 어린아이의 용기 덕분에 난공불락의 빌런을 힘겹게 이겨내는 구도가 다시금 이어졌다.[13] 이것은 작중 히어로의 역할을 '나쁜놈 때려잡기'보다는 사람들을 구하고 보호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의무로 보고 있으며 히어로의 과도한 사적 제재를 불허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전투력이 최고가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힘과 책임감이 있다면 사람들을 위협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악당들과 싸워 이기는 것보다야 쉬워보여도, 엄연히 인명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14]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6권 코멘트.[15] 본작의 작가가 나루토 완결 축하 코멘트에 '어린 시절 최고의 소년만화'라고 멘트 하기도 했다.[16] 인지도가 없는 작가의 연재작에서 단행본이 이렇게 많이 팔리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17] 게다가 원작의 주인공인 이즈쿠는 무개성이고 이즈쿠가 따르는 올마이트가 최고의 개성을 가진 히어로임에 반해, 외전의 코우이치는 그럭저럭 쓸만한 개성을 가졌고 그가 따르는 넉클 더스터는 무개성자다. 그럼에도 개성 보유자들을 다 때려눕히는 위엄. ㅎㄷㄷ[18] '반송'의 일본어 발음이 '한소'다.


Posted by 신의물방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