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road2009. 12. 30. 11:58

[캐나다 어학연수]사설어학원과 대학부설 차이점

 

사설 어학원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설립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영어라는 언어습득의 영역 중에서 Speaking과 Listening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물론 기초적인 문법과 어휘, 그리고 회화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을 복합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상대방과의 Communication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대학부설 어학원은 일반적으로 대학 정규과정의 조건부 입학을 전제에 두고, 그에 따른 영어의 영역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물론 초급 레벨인 경우 Communication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도 있지만, 보통은 중급 이상의 진학 준비를 위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정규 과정에 대비한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Writing과 Reading능력 향상에 많은 기대를 가지는 반면 Speaking에는 사설 어학원보다 소홀한 편이다. 또한 대학부설 어학원의 수업 형태는 사설 어학원처럼 의사소통을 위한 진행 방식보다는, 일방적인 강의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즉, 학생들간의 상호작용,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보다는 리포트 작성, 프리젠테이션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학부설 어학원은 캐나다 대학에 입학목적을 가지고 Reading, Writing 위주의 교육을 원하는 사람들, 혹은 Speaking 능력이 중.고급 이상 되는 사람들이 조금 더 그 영역에서 심화학습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사설 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원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우선 사설 어학원의 장점은 대학부설에 비해 저렴한 학비와 비교적 적은 클래스 정원, 편리한 개강일 선택, 활발한 수업분위기, 다양한 특별 활동들 그리고 어학원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에 있다. 대학부설 어학원의 장점은 사설학원보다 한층 더 고차원적인 영어를 접할 수 있으며, 작문과 읽기 등 대학수업에 필요한 영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또한 대학교 내의 부대시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영어수준이 중급 이상 된다면, 일정한 기한동안 영어 연수 후, 칼리지의 정규과정 입학이 가능하거나, 경우에 따라 대학교 정규과목 청강도 가능하다.
영어를 처음 접하거나 Speaking 레벨이 초급이라면 대학부설 어학원보다는 사설 어학원을 적극 권장한다. 그러나, 영어회화가 수준급 이상이고 Reading과 Writing에 관한 심화학습을 하고 싶다면, 대학부설 어학원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 만약 초기 6개월에서 9개월 정도 사설 어학원에서 충분히 Speaking과 Listening을 공부했다면, 그 다음 코스로 대학부설 어학원을 선택하는 경우, 영어 연수가 전반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영어 회화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한 학생이 처음부터 대학부설 어학원에서 6개월 이상 다니고도 기본적인 영어 회화에 자신 없어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사설 어학원, 대학부설 어학원! 분명한 것은 자신의 영어실력과 자신의 처한 상황에서, 그 목적에 바람직한 곳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길일 것이다.

Posted by 신의물방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