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부설 ESL 과 사설학교 ESL 의 차이점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한번쯤 사설학교에서 공부할지, 대학부설에서 공부를 할지 한번쯤 고민을 하게 됩니다. ESL 과정에 있어서 사설학원과 대학부설의 차이를 조금 이해한다면, 학생들의 선택이 조금 수월해 질수 있겠지요.
물론 학교의 커리큘럼에 다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설학원/대학부설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사설학원
* 장점 :
1. 회회능력증진
2. 학생-선생님간 긴밀함
3. 적은 클라스
4. 다양한 액티비티
* 단점 :
1. 학교별 수준차 있음
2. 제한된 학교시설
사설학원의 규모는 다양합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300명의 학생이 넘는 큰 사설학원도 있으며, 4-50명 내외의 소규모 학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학원들이 가장 많이 내세우는 장점은 작은 규모의 클라스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한 교실당 15명 미만이 보통이며, 8명 미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원들도 있습니다. 작은 규모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과 선생님 간의 친밀감이 높으며, 선생님이 학생들의 모자란 부분을 세심하게 지적하고 교육할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관에 신경을 써주므로 처음 캐나다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부분이 큰 장점이라 여겨집니다.
ESL 수업의 내용은 말하기/듣기/쓰기/문법에 비중이 골고루 나뉘어져 수업이 진행됩니다. 레벨에 따라 낮은 레벨의 클라스는 말하기/듣기의 비중이 크며, 상급반으로 갈수록 쓰기/문법의 비중이 높아지는 편입니다. 일부 사설학원의 경우 말하기/듣기의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고, 학생들의 영어활용에 중점을 두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가리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각 학원들은 매주 혹은 정기적으로 다양한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액티비티-야외활동을 통해 캐나다 문화를 접하면서 영어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재미나게 영어를 배울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일부 대학부설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나, 사설학원에서 좀더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 대학부설
* 장점
1. 읽기/쓰기/문법에 집중
2. 대학내 시설 이용가능
3. 대학문화 체험
* 단점
1. 학급당 인원수 많은편
2. 학비가 비쌈
대학부설 ESL과 사설학원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영어의 교육- 이라는 점입니다. 대학부설 ESL은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영어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것이 목적이므로, 읽기/쓰기/문법 에 수업의 초첨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물론 레벨에 따라 차이점이 있지만, 이 점이 사설학원과의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처음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커리큘럼이 다소 부담적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부설의 경우 큰 규모의 종합대학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부대 장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 체육관, 기숙사 등 학교에서 운영하는 여러 시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본인이 노력한다면 좋은 캐나다 친구들도 많이 사귈 수 있습니다.
대학부설은 사설학원에 비해 클라스 규모가 조금 큰편이며, 수업이 다소 딱딱하게 진행된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부설 ESL프로그램은 오랜 기간동안 진행된 노하우가 있으므로, 학생들이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일궈낼수 있습니다.